베스트 클리닉 - 광동한방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여성·오행센터] 비염에 반가운 신이차

  • 작성일 : 2009.03.12

신이차에 쓰이는 ‘신이’는 봄에 가장 먼저 피는 꽃인 목련의 꽃봉오리입니다. 봄철에 피지 않은 목련의 꽃봉오리를 따서 말려 약재로 쓰는 데 신이는 막힌 코를 뚫어주고 풍한을 제거해 주는 약재로 코의 염증을 가라 앉혀주는데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봄마다 심해지는 황사에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줄줄 흐르는 증상을 호소할 때, 알러지성 비염이나 축농증이 심해질 때 마시면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이 부족하고 열이 성한 체질이나 지나치게 땀을 흘리는 사람, 허약한 사람이 감기로 인해 코가 막힌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이를 우려서 마시는 방법 :
신이3개를 표면을 비벼 털을 제거한 후 가볍게 씻고 말려 절구에 서너 번 빻습니다. 빻은 신이를 찻주전자에 넣고 500CC 정도의 뜨거운 물을 부어 10분 이상 우려낸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마십니다.

신이를 끓여서 마시는 방법 :
신이5개를 그대로 혹은 털을 제거하고 서너 번 빻아 말린 파뿌리 3개와 함께 주전자에 넣고 1.5L의 찬 물을 부어 끓입니다. 초기엔 센불에, 한 번 끓고 나면 약한 불에 30분 정도 끓이다가 건더기를 걸러내고 마십니다. 하루에 서 너번 마시면 콧물, 코막힘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한방차 마시기 전에 알아둘 사항

1. 빠른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차로 사용하는 약재는 대부분 성질이 부드럽고 강하지 않은 것입니다. 한방차는 효과가 완만하게 나타나므로 급성질환의 치료나 빠른 효과를 기대하지 않습니다.

2. 꾸준히, 오랫동안 마셔야 효과 있다.
한약의 약효에 집착하지 말고 차 마시는 것 자체를 즐깁니다. 한방차를 오래 마시다 보면 효과는 그 다음에 나타납니다.

3.너무 오래 달이면 약재의 유효성분이 달아난다.
한방차는 너무 오래 달여서 물의 양이 적어지면 맛이 쓰고 역겨워 마시기 힘듭니다. 각각의 약재 특성에 따라 시간조절을 하며, 맛이 쓸 때는 대추나 감초를 2~3개 넣어 달이면 좋습니다.

4. 체질에 맞게 골라 마신다.
체질적으로 화(火)가 많은 태양인은 모과, 감잎, 오가피차가 좋습니다. 살찌기 쉬운 태음인은 설록차, 맥문동차, 율무차, 칡차 등이 좋습니다. 소양인은 구기자차, 산수유차, 결명자차 등이 좋고 몸이 찬 소음인은 계피차, 인삼차, 생강차 등이 좋습니다.

*건강상태와 체질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어 전문 한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