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뇌기능센터] 통풍 이란 (백호역절풍 ; 白虎歷節風)

  • 작성일 : 2004.02.26

통풍이란 요산이라고 하는 물질이 관절 내에서 덩어리(결정체)를 이루어 관절에 침착되어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한방에서는 통증이 강한 것을 비유하여 ‘호랑이에게 물린 것과 같이 관절마디가 아픈 것’이라 하여 백호역절풍이라 합니다.

 

누가 걸리는가

통풍은 30~50대에서 흔히 발생하고 여자에서보다 남자에서 4~9배 많이 발생합니다. 연어, 청어, 정어리, 간 등과 같이 다량의 퓨린이라고 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걸릴 수 있습니다. 체중과다, 음주, 고 콜레스테롤 식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여자보다 남자에 더 많습니다. 이뇨제, 나이아신(비티민 B 복합체), 저용량의 아스피린, 사이클로스포린과 일부 암 치료제 등의 약물이 통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어떤가

처음에는 대개 한 두 개의 관절, 특히 엄지발가락 관절부위에 갑작스럽게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통풍발작이라고 합니다. 이 때에는 너무나 아파서 심지어 이불이 스치기만 해도 참을 수 없는 통증을 느낍니다. 그 외에도 피부색이 빨개지고, 붓고, 관절을 잘 움직일 수도 없게 됩니다. 통증은 수시간 혹은 수일 후 사라집니다. 첫 발작이 있은 지 수개월에서 수년까지의 시간이 지난 후에 두 번째 발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더 자주,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나고 결국에는 여러개의 관절을 침범하게 됩니다. 통풍이 갑작스럽게 심해지는 이유가 있는가 통풍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탈수, 열, 관절손상, 수술, 과음(특히 포도주, 맥주), 과식(특히 퓨린이 많이 든 음식)이 그러한 것들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갑작스런 통풍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어떻게 진행하는가

전형적인 증상과 높은 혈중 요산치로 통풍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액 속에서는 요산 수치가 정상이고 관절 내에서만 요산이 증가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검사만으로 통풍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이 증상이 통풍인지 감염인지 그 외의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이지 구별하기 위하여 주치의는 관절에서 약간의 관절액을 채취하여서 요산 결정이 있는지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통풍 증상이 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빨리 치료를 받을수록 통증도 빨리 없어집니다. 침대에서 안정하여야 합니다. 관절에 온찜질, 냉찜질을 함으로서 통증 경감 효과가 있습니다. 옷 무게를 줄이고 이부자리를 가볍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치료하면 며칠 내에 통증이 사라집니다. 재발되는 통증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를 안하면 치료를 안 받으면 수일에서 수주 동안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 더 많은 관절이 아프고 더 오래 지속됩니다. 수년 동안 통풍을 앓다 보면 통풍결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산 결정에 의한 일종의 연부조직 부종인데 대개 발가락, 손가락, 손, 팔꿈치에 생깁니다. 신장질환 또는 신장결석이 올 수 있고 오랜 시간 후에 관절 주위의 조직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을까 관절의 요산을 제거해 주는 예방약을 복용할 수 있으며, 요산증가의 원인이 되는 퓨린이라는 것이 많이 든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꼭 술을 마셔야 한다면 맥주나 와인보다는 소주나 위스키처럼 알콜 도수가 높은 쪽이 낫습니다. 맥주는 한 번에 2잔 이상은 마시지 않도록 합시다.

 

통풍 환자의 식이 ▶ 엄격히 금해야 하는 음식들 육류의 내장(간, 콩팥, 위, 곱창), 육즙, 홍합, 가리비, 술, 베이컨 등푸른 생선(멸치, 정어리, 청어, 참치, 송어), ▶ 가끔은 먹어도 되는 음식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햄, 콩, 게, 버섯, 가재, 굴, 새우,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 전혀 지장이 없는 음식들 쌀, 보리, 옥수수, 국수, 탄산음료, 커피, 과일, 빵, 치즈, 달걀, 우유 및 유제품, 설탕, 토마토, 상추

 

통풍의 한방치료는 한방에서는 통풍의 원인을 풍한습(風寒濕)의 사기가 인체에 침범하여 혈액 중에 응체되고, 순행장애를 일으킴으로서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치료는 통증을 없애기 위한 침치료와 풍한습의 사기를 제거하는 한약치료를 하게 됩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