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뇌기능센터] 화병(火病)에 대하여

  • 작성일 : 2004.02.26

분노로 유발되는 질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직접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화병(火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병(火病)은 어떤 병인가

화병은 울화병, 한국민속증후군, 분노증후군의 여러 이름을 가지고 있는 질환으로,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에 등재되어 있는 증후군입니다. 억울한 감정을 장기간 참고 또 참으면 스트레스가 쌓여 있게 되는데, 그러다가 어느 순간 불처럼 폭발하여 생기는 질환이 화병입니다.

 

화(火)란 무엇인가

화(火)는 서양의학에서 설명하는 스트레스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한의학적 개념입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화는 오행(五行) 중에서 불의 성질을 가지는 것으로 첫째 양(陽)의 특성을 가져 위로 올라가려는 속성이 있고, 둘째 온몸의 진액을 손상시키며, 셋째 심장과 연관이 있고, 넷째 모든 감정과 연관을 가집니다.

 

화병의 자가 진단법은

    ① 억울한 감정이 누적되고 해소되지 않은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②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막히는 증상과 무엇인가 치밀어 오르는 증상이 있습니다. ③ 자신이 어떤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지를 알고 있습니다. ④ 가슴 정중앙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⑤ 분노, 우울, 불안, 신경질, 놀람의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어떤 사람이 화병에 잘 걸리는가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는 사람으로서 40~50대의 주부, 직장인, 학생, 시어머니에게서 주로 발생합니다. 또 성격적으로 스트레스에 민감한 사람으로 화를 잘 참는 성격, 내성적이고 꼼꼼한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서 잘 발생합니다. 그러나 성격보다는 환경이 더 중요합니다.

 

체질과 화병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소양인은 화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체질로 스트레스를 바로 풀 수 있는 장점을 가져 화병이 생기는 경우가 적습니다. 태음인은 화가 나도 숙명적으로 받아들이는 편으로 처음에는 별 증상이 없다가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야 자신이 병에 걸린 것을 아는 유형입니다. 소음인은 참는 생활에 익숙한 편으로 일단 병에 걸리면 회복이 잘 안 되고, 정신적인 증상과 신체적인 증상을 모두 개선해야 치료될 수 있습니다.

 

화병을 치료하지 않는다면

화병을 치료하지 않고 그냥 방치하면 스트레스와 연관된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 순환기계 질환, 예를 들면 고혈압, 중풍, 심장질환과 연관이 깊고, 우울증, 불안장애와 특히 연관이 많습니다. 그밖에 소화기계 장애, 두통, 불면증에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뇌졸중(중풍)환자의 유병율을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고혈압(53%), 화병(28.5%), 당뇨병(26.5%), 심장질환(9.0%)으로 나타나 중풍과 화병이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화병의 치료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가

▶ 약물치료 다음의 네 종류의 약들을 배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열을 떨어뜨리는 청열약(淸熱藥), 기의 순환을 도와주는 이기약(理氣藥), 화의 억제를 위해 수(水)를 도와주는 자음약(滋陰藥), 그리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안신약(安神藥)등을 환자의 증상에 따라 적절히 배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 침치료 화병의 치료에 있어서 침은 유용한데, 화병에 활용되는 침자리로는 백회, 전중, 중완, 천추, 합곡이 있습니다. 특히 가슴에 위치한 전중(顫中)은 화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경혈자리입니다.

 

화병의 예방법은 ·

화가 난다고 화를 바로 폭발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 화가 폭발한 경우는 전신을 이완시켜야 합니다. · 화를 참기만 하지 말고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 자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합니다. · 화가 난 상태로 잠자리에 들지 않아야 합니다. · 자신에게 맞는 운동이나 취미를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