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통증·재활센터] 신체형 장애란 ?

  • 작성일 : 2004.02.26

신체형 장애란 정신적, 사회적 스트레스 또는 갈등이 신체증상으로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마음의 병이 몸의 병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만일 당신이 신체형 장애를 갖고 있는 것으로 진단을 받았다면, 당신은 아마도 오랜 기간동안 많은 증상들이 있었고, 다른 신체적인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의학적인 평가나 검사들을 받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체형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서, 의학적인 검사 결과들은 보통 정상이거나 환자의 증상과 별 관계가 없습니다. 신체형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증상들이 무엇 때문에 생기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걱정을 하게 되지만, 주치의가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하여 특별한 신체적 질환이 없다고 설명하면 크게 적정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신체형 장애의 증상은 어떠한가 흔히 증상으로는 두통, 요통, 복부 경련, 골반통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 하지나 상지의 동통, 구토, 설사 등의 위장계통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끔 신체형 장애의 증상으로 감염증과는 관련이 없는 배뇨시 동통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또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성기능 장애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신체형 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 원인은 분명치 않습니다. 어느 누구도 이러한 증상이 왜 생기는지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합니다. 많은 다른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신체형 장애도 종종 가족내에서 경험되고 있습니다. 즉, 신체형 장애를 보이는 가족이 당신 외에도 또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정신과 육체는 둘이 아니다 한방 정신의학의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정신과 육체는 둘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이 말은 서양의학이 주로 육체에 관점을 두고 발전한 내과나 외과가 있고 정신적인 문제에 관점을 둔 심리학이나 정신의학이 나뉘어 있는 것처럼 정신과 육체를 나누어 연구하는 학문과는 다르다는 말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정신적인 자극은 기(생명에너지, 자기 치유력)에 변화를 일으켜 육체에 영향을 미치고, 육체의 이상은 기의 이상을 일으켜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한다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신체형 장애의 한방적 이해는 한방 정신의학에서는 발병의 원인으로 감정을 중요 시 합니다. 즉 신체적인 질환이라 하더라도 그 병의 발생과 경과 그리고 예후에 있어서 많은 심리적인 인자가 개입된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 신체형 장애의 경우를 한의학 적으로 이해하면 다음과 같은 병증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

 

감정이 지나쳐서 생기는 병 - 정서장애 · 나쁜 기운이 심장에 들어가서 생기는 병 - 정신분열병 · 정기가 허약하여 생기는 병 - 신경쇠약 · 몸에 화가 많아서 생기는 병 - 화병 · 성격이 한 쪽으로 지나쳐서 생기는 병 - 적응장애 신체형 장애의 한방적인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한약처방, 침, 부항, 뜸 등이 사용되며 특징적으로 기공 등의 정신요법이 활용됩니다. 약물요법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양의학에서는 약물의 성분을 가지고 치료의 원칙을 삼지만, 성분이라는 관점에서 한약물을 보고 판단하기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인삼 하나에도 수백여 종의 성분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효능은 어떤 성분에 의한 것이라고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한약은 일반적으로 10여종 이상의 약재가 서로 배합되어 사용되므로 어느 성분 때문에 그런 효과가 났는지를 판단하는 그러므로 한의학의 약물요법은 성분적인 측면보다는 성질적인 측면에 더욱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또 한약은 스트레스의 억제와 예방을 위해서도 활용됩니다. 이 방법은 실제 임상에서 많이 활용될 뿐 아니라 실험적으로 증명된 내용입니다. · 다양한 신경증적인 증상을 가지고 있으면서 기혈이 허약한 증후가 뚜렷한 경우 - 십전대보탕 팔물탕 쌍화탕 · 생각을 많이 하여 식욕부진과 소화장애가 나타나는 신경증 - 귀비탕 향부자팔물탕 · 혈이 부족하여 정신이 안정되지 않는 경우 - 보혈안신탕 단삼보혈탕 · 음이 허하면서 이로 인하여 화가 도리어 위로 올라가는 경우 - 천왕보심단 좌귀음 · 간에 쌓인 울화를 풀어주는 경우 - 소요산 육울탕 · 담으로 인하여 불안증이 발생하는 경우 - 온담탕 자음건비탕 · 기가 막히거나 기가 쌓여서 발생하는 신경증에 기의 소통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 분심기음 목향조기산 · 충격으로 인해 갑자기 놀라서 일시적으로 기 순환에 이상이 생길 때 구급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 우황청심원 사향소합원 침치료법 침치료는 매우 중요한 치료입니다. 특히 환자의 정서상태를 개선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침은 정서적인 안정을 도모할 뿐 아니라 환자와 의사간의 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되며, 침을 맞는 동안은 일종의 명상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신체적인 통증이나 저림 등의 증상에 즉각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부항요법이나 뜸요법에서도 사용됩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