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뇌기능센터] 갑상선 기능 저하

  • 작성일 : 2004.02.26

갑상선은 목 앞 부위에 있는 기관으로, 뇌의 지시를 받아서 갑상선 호르몬이라는 것을 만듭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가 에너지를 사용하는 과정에 필요한 호르몬입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로 몸에서 에너지가 과도하게 많이 만들어지며, 이에 따른 증세들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반대로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호르몬이 적게 만들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증세는 무엇인가 증상은 모호하며 매우 천천히 시작합니다. 이 질병은 어느 연령에서나 생길 수 있지만 노년층에서 약간 더 많이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에서는 다음과 같은 증세가 나올 수 있지만 어떤 사람에서는 아무런 증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른함 졸림 피로 · 피부건조, 모발 건조, 탈모 · 식욕이 감소하지만 체중은 증가 · 추위를 심하게 탄다 · 혼돈, 최근의 일에 대한 기억력 감퇴 · 반응이 느려지며 잘 넘어진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 갑상선의 감염 등 질병 또는 손상 ·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방사능 요오드로 치료한 경우 · 머리 또는 목의 암종에 대한 방사선 치료 · 요오드(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에 많음)의 섭취량이 적음 · 뇌하수체라는 뇌부분의 문제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어떻게 치료하는가 검사결과 갑상선 기능이 정상보다 약간 저하되어 있으며, 증세가 별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 치료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태가 나쁘다면 갑상선호르몬을 먹어야 합니다. 주치의는 몇 가지 검사로 갑상선 기능저하증을 진단하고 적절한 처방을 내릴 것입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