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뇌기능센터] 우황청심원에 대하여

  • 작성일 : 2004.02.26

우황청심원은 세상 사람들에게 중풍( 현대 의학적으로 뇌경색 또는 뇌출혈) 치료에 가장 보편적으로 널리 알려진 한의학적인 치료약물이다.

간단하게 이야기하여 머리 안의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라 하고 머리 안의 뇌혈관이 파열되어 출혈 현상이 발생하면 뇌출혈이라 하는데 머리의 앞부분에 병변이 생기면 감정의 변화가 오고 머리의 뒷부분에 병변이 발생하면 시각에 장애가 오며 머리의 중간부분에 병변이 생기면 감각에 장애, 운동의 장애, 언어의 장애가 온다. 한의학적으로는 일반적으로 중풍(中風)이라는 명명한다.

 

중풍의 증세로는 한의학적으로 그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혈맥(血脈)에 발병한 경우, 부(腑)에 발병한 경우, 장(臟)에 발병한 경우로 구분하는데 혈맥에 발병한 경우 입과 눈이 마비되어 얼굴이 비대칭적으로 삐뚤어지고 침이 흐르고 눈물이 흐르는 구안와사 증상이 나타나고 부에 발병한 경우 사지의 활동이 원활하지 못하여 손발이 마비나 통증이 있으며 장에 발병한 경우 언어에 장애가 있으며 냄새를 분별하지 못하며 소리를 분별 못 하고 눈이 어두우며 대 소변을 잘 배출하지 못하며 의식을 잃고 생명에 위태롭다. 따라서 장(臟)에 발병 할 때에 가장 위태롭고 다음으로 부(腑), 혈맥(血脈)은 조금 완만한 병이다. 발현되는 병증의 형태로서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는데 편고(偏枯), 풍비(風 ), 풍의(風懿), 풍비(風 )라한다 편고는 몸의 좌측이나 우측 한쪽을 쓰지 못하는 반신불수 이거나. 살이 마르고 여위며 뼈마디에 통증이 심한 것을 말하다.

 

풍비(風 )는 의식은 정상이며 신체에 통증은 없으나. 손 다리를 자기의지로 들지 못하는 것이다. 풍의는 갑자기 정신을 잃어서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하며 혀가 강직되어 말하는 것에 장애가 따르며 목에 가래가 심하게 끓는다. 풍비(風 )는 손 다리가 약간의 마비와 저린 증상을 말한다.

 

이때 우황청심원은 중풍의 모든 증세에 광범위하게 사용 될 수 있으며 또한 지금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에서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필요로 하는 증상을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의거하여 본다면 우황청심원은 갑작스러운 중풍으로 인하여 입과 눈이 삐뚤어지고 마비되며 수족을 움직이지 못하며 정신을 잃어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고 가래가 끓어서 호흡에 곤란한 증세에 사용한다. 즉 중풍(中風)이 혈맥(血脈)과 장(臟)과 부(腑)에 모든 부위와 편고(偏枯), 풍비(風 ), 풍의(風懿), 풍비 (風 ) 의 모든 증세에 두루 사용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약은 약을 복용할 시기와 용량, 그리고 적절한 복용 방법이 있으며 이 방법을 준수하였을 경우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겠다.

 

따라서 우황청심원이 꼭 필요로 하는 복용 시기를 증상으로 엄격하게 국한하여 본다면 우황청심원은 풍의(風懿)증상 즉 갑자기 정신을 잃고 엎어져서 혀가 강직되어 말하지 못하고 목구멍에 가래가 끓어서 인후를 막으며 꺼렁 꺼렁소리가 나는 몸에 열(熱)이 있는 자에게 복용한다. 이는 우황청심원의 약재 중에서 다음의 약재에 기인(起因) 하는 것 같다. 사향(麝香)은 사향노루 수컷의 서혜부에 주머니 모양의 향선낭중의 분비물로서 그 향기가 응체된 된 것을 풀어주어 막힌 것을 소통시켜주며 마음을 진정시켜주며 부인과에서 분만 시의 장애와 소아의 경기와 놀라서 경기를 할 때에도 쓴다. 따라서 중풍에 신진대사가 정체되어 정신을 잃거나 목에 가래가 끓을 때 탁월한 효과가 나타난다.

 

좋은 향기와 부정하거나 나쁜 기운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여 예전에는 신부가 사향주머니를 착용하기도 하였으며 고급화장품에 들어가기도 한다。우황(牛黃)은 소의 담낭, 담낭관(膽囊管 )또는 간관(肝管) 속에 있는 결석이다. 혼백(魂魄)을 안정시키며 몸 안의 불순물인 담(痰)이 신체를 마비시키거나 정신을 어지럽게 할 때 쓰인다. 서각(犀角)은 코뿔소의 뿔로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풍독(風毒)을 치료하며 경기(驚氣)나 열(熱)이 심장으로 들어가 헛소리를 하거나 코에서 코피가 나는 것을 치료하며 몸 안에 종기를 제거한다. 영양각(羚羊角)은 영양의 뿔로서 눈을 맑게 하고 경기(경기)를 치료하며 간을 좋게 하여 독을 해독하여준다.

 

따라서 우황청심원은 중풍이 갑자기 발병하여 의식을 잃었을 때에 구급약으로나 두통, 어지러움, 구역질, 몸의 기운이 빠지거나 마비증세와 같은 중풍이 발병하려하는 전조 증상이 있을 경우이지 일상에서 수시로 먹는 건강식품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루에 한 알이나 두알 정도 복용하는데 공복 시에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급할 경우에는 구애받지 않는다.

 

그러나 중풍이 갑자기 발병 하였을 때에는 손이나 다리에만 마비와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장육부나 인후부위도 마비되거나 장의 연동운동이 떨어지므로 중풍환자는 과식은 절대 금지이며 식사량이 소량이라 하더라도 식체로 인하여 병세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우황청심원을 복용 할 때에 알약을 삼키지 못하고 기도를 폐색하여 병세를 악화 시킬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이 때문에 요즈음은 액체로 만든 우황청심원도 사용하고 있다.이와 같이 우황청심원은 중풍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으며 입증되어 왔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약이라 하더라도 적절한 증세에 남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드시 가까운 한의원이나 한방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 하겠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