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뇌기능센터] 한방치료(한의학)가 몸에 좋은 이유

  • 작성일 : 2004.02.26

사람이 살아가는 목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그림을 좋아하는 화가는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을 원할 것이고,피아노를 좋아하는 피아니스트는 피아노를 잘 연주하기를 바랄 것 이고, 무용하는 무용수는 몸으로 자기를 잘 표현하기를 바랄 것 이며,사업을 하는 사업가는 자기의 사업의 번영과 더불어 금전적인 풍성함이 목적일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바램이 있다면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나가는 것이며 그 행복의 필수적인 요소에 몸의 건강은 상당하게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그러면 어떠한 방법으로 우리 몸이 건강하게 오래오래 장수 할 수 있을 것 인가 한의학에서는 오래전 한의학의 시작 때부터 이 문제에 많은 관심과 방법을 이야기 해왔다. 그 문헌의 근거를 동의보감에서 찾아보면 신형편에서 마음의 수양과 몸의 조리를 잘하면 수명이 백세에 이르도록 몸의 동작이나 거동에 전혀 불편함이 없다고 하였다. 그러면 마음의 수양은 종교나 기타 등등의 방법으로 독자들의 취양에 맞도록 하시고 여기에서는 어떻게 몸의 조리와 치료를 할 것 인가를 열거 해 보도록 하겠다.

 

한의학에서의 몸의 조리는 침, 뜸, 한약과 같이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치료법과 도인안교라 하여 지금의 쿵푸나 태극권 같은 몸의 직접 운동하는 방법과 추나라 하여 지금의 카이로프라틱이나 안마와 같은 마사지 방법이 있다. 도인안교는 본인자신이 꾸준하게 하면 평생 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추나는 요통이나 견비통 즉 허리나 목 그리고 여기서 연관되는 다리나 팔의 여러 가지 저리거나 아픈 통증에 많은 치료 효과가 있다.

 

실제로 본 한방병원에서 요통과 견비통, 그리고 중풍후유증으로 인한 마비와 통증에 이 추나 치료법으로 많은 통증과 마비의 치료 효과를 보고 있다. 침, 뜸, 약에 관해서는 옛 말에 일 구(구는 뜸을 말함), 이 침, 삼 약이란 말이 있다. 이 말은 먼저 병이 발병하면 뜸으로 그 후에 침으로 그 다다음으로 약을 쓴다는 말이며 또한 그만큼 뜸의 우수한 치료법을 말함이다. 실제 저의 한방병원에서 중풍환자의 마비나 근골격질환의 계통에 이 뜸의 방법을 많이 적용하여 치료 효과를 보고 있으며 특히 몸이 차가운 환자에게 더욱 효과가 큰 것 같다. 다만 뜸 치료 후에 약간의 흔적이 약간에 부담으로 남을수 있으나, 치료효과 이외에도 동의보감 내경편에서는 원기를 증진시켜주는 방법과 장수하는 방법으로 이 뜸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중국의 오래산사람과 일본의 장수한 사람이 이 뜸의 방법으로 효과를 보았다고 하고 있다. 실로 이 뜸이 장기의 기운을 움직여 주는 것은 실로 크다 아니 할 수 없다. 그러나 요즈음 한증막이나 목욕탕에서 함부로 이 뜸을 마구 하는데 염려되는 일이며 본인 스스로 이러한 어리석은 짓을 받지는 말아야 하겠다.

 

다음은 동양이나 서양에서도 널리 그 치료의우수성을 인정받는 침술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침은 허리나 어깨등이 아픈 근 골격질환이외에도 중풍이나 황달, 간염, 소화불량등의 순환, 소화기계통과 모든 질환의 치료를 하는 한의학의 뛰어난 치료방법이다. 다만 불행이도 기운을 움직여주는 주된 작용으로 인하여 만성병이나 허약한 체질의 사람에게는 기운과 피 를 보하는 약물과 같이 쓰는 것이 좋다.

 

다음은 유구한 역사를 이어온 동양전통의 한약으로서 질병의 원인을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보고 치료 또한 그 세균을 항생제나 약으로 죽이는 서양의학과는 달리 질병의 원인을 몸의 대사의 평형이 무너지고 기운과 피가 부족한데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치료도 또한 그 평형의 조절과 몸 안의 기운과 피의 보강에 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단순하게 질병의 치료 뿐 만 아니라 몸의 기운과 피의 보충, 더 나아가서는 건강과 장수하기위한 양생까지도 생각하고 있다. 간혹 한약을 먹으면 간이 나빠진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으나 한약으로도 옛날부터 간병을 치료하여 왔고 또 치료하고 있으며 좋은 치료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는 자격이 안 되는 사람이 그릇 되이 함부로 진단 없이 하여서 그러한 일이니 크게 마음에 둘 일을 아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의학에서는 허로, 중풍, 부종, 감기 등의 여러 병증에 따라서 치료하는 방법, 체질에 따라서 치료하는 방법, 기운과 피를 보해주는 방법, 생년 월 일로 치료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중에 기운과 피를 보강하여 몸을 보하는 한약처방 중에는 여러분이 많이 아는 십전대보탕이나 공진단 이외에도 노인병에 많이 쓰는 고진음자, 정액을 보충하는 경옥고, 몸을 건강하게 장수하게 하는 연년익수불로단, 인삼고본단등등 헤아릴수없이 많이 있다.

 

훌륭한 한의사를 만나 좋은 한방치료를 받으면 몸의 건강과 더불어 인생의 풍요로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