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기타] 찜질방/목욕 이용에 대한 체질과의 관계

  • 작성일 : 2016.03.17

목욕은 신체의 청결과 피로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러나 요사이 사람들이 널리 이용하는 찜질방에서의 과도한 땀의 배출은 문제가 있다.
 
즉, 땀은 한의학적으로 피, 혈액과 동일한 개념으로 여겨지고 약간의 땀은 원기의 순환과 회복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체질마다의 차이는 있지만 비정상적인 과도한 땀의 배출은 피 즉, 혈액이 새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기운과 피가 소모되는 질병의 한 가지 원인이 된다.
더구나 찜질방에서의 더운 공기와 심한 땀의 배출은 심장과 폐의 순환기와 호흡기 계통에 무리가 따르고 피와 진액을 주관하는 신장에 좋지 않다.
 
대개 골격이 크고 배가 나온 순환이 안 되는 비만한 사람인 경우는 소화기관이 좋아 소화를 잘 시키고 먹는 것에 대한 욕심이 많고 과식을 하는 편이다.
이런 사람들은 땀이 나오면 몸의 컨디션도 좋아지고, 몸이 가쁜 해 진다. 특히 이런 사람들은 감기나 질병의 상태에서도 땀의 배출로도 순환이 좋아져서 감기도 나아지고 질병의 호전도 가져온다. 이런 사람들은 땀의 배출이 질병의 치료를 돕는 중요한 치료방법이며 하나의 척도가 되기 때문에 찜질방 이용은 권장할만하다.
 
반면에 체형이 단아하며 성격이 조용하고 내성적인 사람들은 한의학에서는 몸에 열이 부족하여 항상 몸이 차고 소화가 안 되며 종종 설사가 나타난다고 한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건강 할 때는 땀이 안 나는데 몸이 안 좋으면 땀이 많이 난다. 많은 땀을 흘리게 되면 쉽게 지치고 맥을 못 추게 된다.
이런 분들은 치료를 요하는 분들로 땀구멍을 담당하는 기운이 부족하여 땀이 새어 나는 현상을 보이는 경우이다. 그래서 이런 분들은 약간의 땀의 배출도 건강을 위해서는 절대 금지하여야 한다. 물론 찜질방 이용도 절대 금해야 한다.
 
어깨가 넓고 호리호리 하며 행동이 민첩하며 성격이 활달한 사람들은 보통 몸에 열이 많은 체질로서 몸이 뜨겁고 주로 찬물을 좋아한다 이런 분들은 땀을 과도하게 흘리는 것을 한방에서는 피, 혈액이 새는 듯한 현상으로 보고 치료를 하고 있고 이를 방치하면 신장이나 방광 그리고 허리가 안 좋을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런 분들은 과도한 찜질방 이용은 삼가는 것이 좋다. 이런 사람들은 과도한 찜질방 이용은 마치 물주전자에 물을 가열하는데 가열하는 불의 강도가 너무 강하여 증기가 배출되는 현상과 마찬가지로 심하면 주전자 자체도 불에 의하여 손상을 입는 것과 마찬가지로 몸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