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여성·오행센터] 성장에 안좋은 비염 예방법

  • 작성일 : 2009.06.03

시도 때도 없이 킁킁대는 아이를 처음에는 습관인줄 알고 혼도 내고 주의를 주지만 콧물이 많이 흐르고 코로 숨을 쉬는 것을 불편해 하는 것을 보고 결국 병원을 찾게 된다.
비염이란 코에 나타나는 질환으로 외비, 비전정, 비강, 비중격 그리고 부비동 등 코를 이루고 있는 구조물들에 나타나는 각종 염증을 말한다. 그러나 우리가 흔히 접하는 코 질환으로는 비강의 염증성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축농증이라 부르는 부비동염 등이 있다.

 

비염은 주로 집먼지 진드기, 가축의 털, 꽃가루 등의 흡입에 의한 경우와 유전적인 요인 대기 오염, 음식 등의 영향으로 발생한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 비염이 발생하면 코로 숨쉬기가 불편해 입을 벌리고 숨을 쉬게 되고 공급되는 산소량이 적어져 집중력과 기억력도 떨어져 학습장애를 가져 온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에 걸린 아이들은 또래 보다 키가 작은 아이들이 많다. 알레르기 비염에 걸린 아이들은 면역력 저하로 인해 자주 감기에 걸리게 되고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코가 막혀 자주 깨기 때문에 숙면 시 나오는 성장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아무리 오랜 시간 잠을 잔다고 해도 깊은 잠을 못 자기 때문에 성장 호르몬 분비 저하로 인한 성장 방해를 초래하는 것이다.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성장치료를 하려는 아이들 중 비염에 걸린 아이가 있다면 성장치료와 병행해 비염치료도 함께 해주는 것이 좋다. 실제로 성장 치료를 받기 위해 본원에 내원하는 아이들 중 상당수가 비염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 이럴 경우 비염치료와 성장치료를 동시에 하면 두 가지 모두 좋아지는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비염의 대부분은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는데 가장 흔한 것이 집먼지와 진드기 곰팡이와 같은 것이다. 따라서 청소만 잘해주어도 절반은 치료가 된 것으로 보아도 된다. 


평소 자녀 중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가 있다면 자주 이부자리를 털어 주는 것이 좋으며 집안 청소와 환기를 시켜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외출을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귀가 후에는 손, 발, 얼굴을 깨끗이 씻고 생리식염수나 한방 비강도포제로 코 안을 세척해주는 것도 좋다. 이외 개나 고양이 새와 같은 털이 있는 애완동물은 기르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광동한방병원 아이앤맘센터 최우정원장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