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뇌기능센터] 여러분은 술을 너무 많이 마시고 있지는 않습니까?

  • 작성일 : 2009.06.02

통계청 조사(2007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2007년 우리나라 월간 음주율(만19세 이상)은 57.2%로 성인 남자의 30.1%는 주 1회, 한 번의 술자리에서 7잔(맥주5캔) 이상의 술을 마신다고 대답했으며 매일 이렇게 마신다는 비율도 9.1%에 달합니다. 여자까지 포함하면 그 비율은 6%로, 추정해보면 우리나라에는 약 300만명 정도의 알코올 중독자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처럼 대학신입생 환영회부터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음주를 강요하는 문화 속에서 과음과 알코올중독의 비율이 높은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술은 뇌의 중추신경계를 마비시키기 때문에 평소에 참고 억눌러왔던 감정들을 분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결과적으로 기분을 좋게 해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음주는 구강암, 직장암, 간암 등의 발생빈도를 높이고 심혈관계질환과 소화기 및 간질환 등의 발병빈도를 높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의 음주는 태아의 문제를 야기하고 음주로 인한 교통사고, 가족폭력 등 개인과 사회 모두에 심각한 피해를 끼칩니다.


알코올 중독은 치료가 필요한 질병임에도 스스로는 알코올중독임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초기 단계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더욱 심각한 단계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코올중독은 진행성이며 치명적이고 불치의 병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중독의 초기 단계부터 마치 태풍과도 같아서 점차 알코올중독자의 가족과 주변사람 모두를 병들게 합니다. 


- 음주로 즐거움을 만끽하며 술이 깨면 원래의 기분으로 돌아옵니다. 이 단계에서는 알코올의존자인지 구분이 어렵습니다.  
- 음주로 즐거움을 만끽하지만 술이 깰 때 고통스러워 집니다. 자기 가치관이 떨어지고 술만이 유일한 스트레스 해소의 방법이 됩니다. 술이 깨고 나면 술에 취했을 때의 행동이 전혀 기억나지 않는 ‘블랙아웃’ (필름이 끊어지는)의 경우가 많아집니다. 
- 금단시 심한 고통, 우울감, 인격의 황폐화가 동반되며 자살을 기도하거나 주변에 사고를 몰고 다니게 됩니다. 한번 술을 입에 대면 금단현상을 없애기 위해 계속 마시는 상태가 유지 됩니다. 
- 만성적인 우울에서 시작하여 정상적인 기분을 느끼려 노력하며 음주가 더 이상 즐거움이 되지 않습니다. 만성적인 우울감에서 벗어나고자 매일 마시게 되며, 자신의 심각성을 은폐하기 위하여 거짓등 방어기제가 강해집니다.

 

알코올중독이 계속되면 폐렴,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간경화, 위염, 위궤양, 당뇨병, 심장마비, 빈혈, 말초신경염, 식도 정맥류 등 광범위한 내과적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도 정맥류는 간경화가 진행되면서 식도에 혈관이 들어가게 되는 경우로 뜨거운 음식물이나 딱딱한 음식물을 먹을 때 혈관을 터트려 순식간에 과다출혈로 사망에 이를 정도로 위험합니다. 이 뿐 아니라 성기능 이상, 근육위축, 면역기능저하, 기형아 출산의 부작용을 낳고 암의 발생율이 높아집니다. 정신과적인 문제 또한 심각한데 건망증, 우울증은 물론 심각한 금단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금단 초기에는 손떨림, 식은땀, 불면, 긴장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심해지면 환청, 환시, 발작 등이 뒤따르는데 이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25% 정도가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알코올중독의 치료는 신체의 손상에 대한 치료와 정신치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알코올중독자는 술에 의한 내과적인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철저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영양결핍 상태가 동반되므로 충분한 영양식이 필요하며 금단증상을 줄이기 위하여 항우울제, 진정제, 영양제 등 약물치료도 동반되어야 합니다. 자신이나 타인을 위험하게 할 정도의 행동을 하는 경우엔 입원을 통해 이러한 치료가 이루어 집니다. 여기에 정신치료와 가족이 함께하는 가족치료, A.A단주모임 활동이 동반되어지면 치료의 성공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알코올의존증(조절을 못하는 사람)은 병이라서 혼자의 의지로는 해결할 수가 없기 때문에 병원의 역할을 해주는 A.A는 훌륭한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A.A는 알코올의존자들의 모임입니다. 회복된 알코올의존자들이 다른 회원을 돕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며 자신이 알코올에 무력하고 자신의 생활을 혼자 처리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회원끼리 서로 조언하고 의지하며 치료를 위하여 노력함으로써 어떤 치료보다도 A.A를 통한 활동은 가장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단주를 보장해 줍니다.A.A안에는 12단계라는 치료 프로그램 있는데 12단계 프로그램을 철저히 실천한 사람 중 회복하지 않은 사람이 없으며 회복된 사람 중에 12단계프로그램을 거치지 않고 회복된 경우는 없다고 합니다.


A.A 12단계 프로그램은 단주뿐만이 아니라 성품의 변화를 일으키며 그 사람의 잠재력을 발현 시킵니다. 또한 음주와 관련된 가족문제, 사회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20세기 아이디어 중 가장 위대한 아이디어는 12단계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1934년 알코올의존자인 빌씨와, 같은 알코올의존자인 에비의 첫 만남에 의해 A.A가 태동하였는데 이들이 술을 마시지 않고 회복되는 인생을 발견하게 되면서 그 방법을 아직도 고통받고 있는 알코올의존자들을 위해서 쓴 것이 12단계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1934년을 인류의 역사 중 가장 기적의 해라고 말합니다.
 

 1. 근무시간에 술을 마신 경험이 있습니까 
  2. 술로 인하여 가정생활이 불행해졌습니까 
  3. 대인관계에 있어 부끄러움을 없애기 위해 술을 마십니까 
  4. 술로 인해서 명예에 손상을 입었습니까 
  5. 음주 후 후회한 적이 있습니까 
  6. 음주 결과로 경제적인 곤란을 받았습니까 
  7. 자기보다 못한 환경의 사람들을 찾아 같이 마시면서 우월감을 느낍니까 
  8. 가정생활을 술 때문에 소홀히 하셨습니까 
  3. 대인관계에 있어 부끄러움을 없애기 위해 술을 마십니까 
  9. 술을 시작한 후 의욕이 줄었습니까 
  10. 매일 특정한 시간에 한 잔 생각이 간절하십니까 
  11. 해장술을 꼭 해야 합니까 
  12. 술 때문에 잠을 못 잡니까 
  13. 술 때문에 능력이 떨어졌습니까 
  14. 술 때문에 직장이나 사업에 지장이 있습니까 
  15. 걱정거리나 문제를 잊기 위해 술을 드십니까 
  16. 혼자서 술을 드십니까 
  17. 음주한 결과로 기억 상실을 한 적이 있습니까 
  18. 술 때문에 병원 치료를 받은 일이 있습니까 
  19. 자신감을 갖기 위해 한 잔 하십니까 
  20. 술 때문에 병원이나 요양원에 입원한 적이 있습니까 

 

 

1. 술이 세다고 자랑하거나 스스로 자만하지 않는다.
2. 혼자서는 술을 마시지 말고 상대와 말을 많이 하면서 천천히 마신다.
3. 내일의 일정을 생각하여 술을 마시기 전, 몇 시까지 얼마나 마실 것인지 정하고, 이를 함께 마시는 사람에게도 알린다.
4. 음주 전에 뱃속을 먼저 채우고 가능한 한 안주와 함께 술을 마신다. (공복에 술 충동이 가장 강하며, 쉽게 취하기 때문에 식후에 안주와 함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술의 도수 보다는 마시는 횟수와 양을 줄이고 술을 섞어 마시지 않는다.
6. 원샷을 하지 않는다. (상대방에게 양해를 구하고 될 수 있는 한 삼간다. 원샷 등 과도한 음주는 권하는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이를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이 문제다.)
7. 잔을 돌리면서 마시는 술자리는 피하거나 거절한다.
8. 처음 계획했던 양보다 과음했다고 생각되는 순간 멈추고 술자리를 벗어난다.
9. ‘한잔 더’의 유혹을 피한다. (취기가 오르면 술을 계속 마시고 싶은 생각에 지배된다면 이는 알코올의존증의 증상 중 하나이므 로 전문가와 상의한다.)
10. 2~3개월에 한번 이상 Black out 현상이 있다면 알코올클리닉을 찾아 전문가와 상담한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