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여성·오행센터] 소아보약(補藥)에 대하여

  • 작성일 : 2004.02.26

한방에서보는 소아의 생리는 ‘장부교눈(臟腑嬌嫩) 형기미충(形氣未充)’이라하여 신체와 생리기능이 완전하게 성숙되지 않았으며 ‘양유여(陽有餘) 음부족(陰不足)’이라하여 발육기능은 왕성하나 후천성의 영양 배양력이 아직 미흡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소아의 병은 소화기(脾) · 호흡기(肺)의 질환이 60~70%정도를 차지하며 발병이 쉽고, 병의 변화가 심하며 또한 쉽게 건강을 회복하기도 하는 것이 소아 생리의 특징입니다. 소아 보약은 언제 먹이나 아래의 증상들은 소아의 허약(虛弱) 징후입니다. 만성적인 장애로 아래의 허약징후를 가지고 있는 소아에서는 봄, 가을철에 체질에 맞는 약으로 장애를 개선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소화기 허약 징후 밥을 잘 먹지 않는다. 손발이 차다. 편식 군것질을 잘한다. 자주 체한다. 배가 아프다고 한다. 대변을 자주 무르게 본다. 쉽게 피로하다. 체형이 말라 있다. 입냄세가 있다. · 호흡기 허약 징후 감기에 잘 걸린다 혹은 끼고산다. 편도가 자주 비대된다. · 심계 허약 징후 자주 놀란다. 불안 초조 몽유 신경질이 많다. 자다가 깨어 운다. · 간계 허약 징후 지구력이 떨어지고 주위가 산만하다. 자주 어지러워한다. 코피가 자주난다. 식은 땀을 많이 흘린다. 손발톱 발육이 나쁘다. 시력이 떨어지고 눈의 감염증이 자주온다. · 신계 허약 징후 야뇨증(夜尿症)이 있다. 수면후 눈 주위가 자꾸 붇는다. 골격이 약하다. 소변 줄기가 가늘다.

 

녹용(鹿茸)이란 무엇인가 소아 보약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녹용입니다. 녹용은 주로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하고 정(精)과 혈(血)을 만들고 자양(滋養)강장(强壯)하며 성장발육의 촉진 및 저항력을 증강시켜 주는 약재입니다. 매년 봄철부터 사슴의 머리에서 자라나기 시작해 가을이면 자연히 떨어져 낙각(녹각(鹿角))이 됩니다. 녹용이란 저절로 떨어지기 전의 사슴뿔을 잘라 약재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소아 보약으로 쓸 때에는 녹용의 끝부분 생장점이 있는 곳인 분골(粉骨)이나 상대(上代)를 쓰게 됩니다. 생장력이 왕성한 녹용의 상(象)을 취하여 소아의 생장력을 돕는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녹용은 대표적인 태음인 보약입니다. 그래서 소음인은 인삼(人蔘)을 소양인은 숙지황(熟地黃)을 위주로 소아 보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한방의 육아 지침은 다음은 ‘고금의통(古今醫統)’이라는 한의학 의서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1. 背煖 등을 따뜻하게 하라

2. 肚煖 배를 따뜻하게 하라

3. 足煖 발을 따뜻하게 하라

4. 頭凉 머리를 서늘하게 하라

5. 心胸部凉 가슴을 서늘하게 하라

6. 勿見非常之物 낯선 사람이나 이상을 물건을 보이지 말라

7. 脾胃常溫 소화기관인 비위를 언제나 따뜻하게 하라

8. 兒哭未定 勿使飮乳 아이가 울 때 젖을 먹이지 말라

9. 勿得輕服輕粉朱砂 약(藥)을 가볍게 여겨 함부로 먹이지 말라

10. 少洗浴 목욕을 너무 자주 시키지 말라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