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한방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어지럼증·이명센터] 심인성질환을 바라보는 한의학적 관점은?

  • 작성일 : 2021.04.12

 


 

심인성이란?
환경·심리적 요인에 의해서 생기는 정신장애 및 신체장애를 포괄하여 통칭하는 정의로 기질적인 이상이 발견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증상 호소가 있을 경우 심인성이라는 단어를 쓰게 됩니다. 하지만 병, 증상을 만드는 원인은 복잡한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여러 요인들을 다원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병을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 의학은 병의 원인에 집중하고 한의학은 병이 온 사람에 집중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인체의 구성요소를 정(精), 기(氣), 신(神)의 차원에서 살피는데 이 세 가지를 인체의 보배라 하였습니다.
氣門, 氣爲精神之根蒂 東垣曰氣者神之祖精乃氣之子 精神之根蒂也 
기위 정신지 근체며 기자신지조 이고 정내기지자이며 정신지근체야 라 하여
기는 신의 할아버지 격이고, 정은 기의 아들 격이니 기라는 것은 정과 신의 근체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즉 육체를 이루는 정과 의지가 필요한 사유활동을 하는 신이 감정 및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기의 작용과 밀접하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한의학에서 바라보는 인체관에서는 기가 원할할 때 즉 감정적으로 평온할 때 몸도 편안해지고 생각도 명료해진다는 관점에서 기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며 동시에 몸이 편치 않으면 감정적으로도 힘들어진다는 관점에서 감정적인 불편감으로 힘들 때 몸을 바로세우는 치료로 편안함을 돕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마음과 몸은 하나다 라는 관점으로 몸을 치료해서 마음을 치료합니다. 심인성 질환이라는 것도 결국은 몸이 편안해져야 마음이 안정된다라는 관점에서 원인을 찾고 치료를 시작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 에서는 "건강이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안녕이 역동적이며 완전한 상태를 말한다." 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아주 오랜 세월 역사와 함께 발전하고 있는 한의학을 통해 사람을 향하는 치료로 건강한 삶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