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여성·오행센터] 기미에 대한 한방적 이해 및 치료

  • 작성일 : 2004.02.26

양방에서는 기미를 어떻게 보는가 양방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갈색 색소 침착반이 태양 광선 노출부 특히 얼굴에 발생하는 과색소 침착 질환’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기미는 흔한 질환이면서도 정확한 발생원인이나 병인은 아직도 알려져 있지 않으며, 임신중 또는 폐경기에 흔히 발생하는데 출산 후에는 보통 서서히 소실되나 그대로 지속되기도 합니다.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예도 있으며 그 외 난소의 종양 등이 있을 때나 다른 내분비 질환에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은 연한 갈색 내지는 암갈색 혹은 흑색의 불규칙한 모양의 색소 침착반이 대칭적으로 나타나는데 대개는 주위 피부와 잘 구분됩니다. 주로 일광 노출부인 얼굴에 나타나는데 특히 이마 뺨 관자놀이 윗입술 등에 많이 발생하며 일광노출 후 색조가 더 짙어지게 되고, 색소 침착이 유두나 외음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방적인 기미의 치료는 아직까지도 만족스럽지 못하며 일광 노출을 피하고 일광 차단제를 사용하게 합니다. 경구 피임제 등의 사용을 금하고 내부의 원인 질환 유무를 확인하며 아울러 표백 크림으로 도포하는 치료, Vit C 침투요법(바이탈이온트 요법)으로 처치하고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기미를 어떻게 보는가 한방에서 기미나 주근깨를 간반(肝斑), 엽(靨), 간점(䵟點)이라는 명칭으로 부릅니다. 원인으로는 얼굴을 지배하는 경락인 족양명위경(足陽明胃經)의 기(氣)가 부족하거나, 혹은 비위(脾胃)의 기운이 손상받아 발생하게 되는 것과 풍사(風邪)나 열사(熱邪)에 의해 혈액이 조화롭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한약을 처방하여 약물로 치료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한약처방을 팩의 형태로 기미가 있는 국소에 직접 마사지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임신기간이나 출산 후에 발생한 기미나 노화피부에 의해 발생한 기미, 얼굴이 붓거나 배가 냉한 사람의 기미, 오래되고 깊은 기미 등을 나누어 팩의 재료를 달리하게 되며 양호한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한방팩의 방법은 일단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처방을 세웁니다. 처방 약재를 곱게 세분하여 가루로 만든 다음 각각의 환자에 따라 적절한 팩 방법을 택하여 달리하게 되지만 일반적인 팩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루로 세분된 재료를 계란 흰자에 개어서 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15분에서 30분이 지난 다음 떼어 내면 됩니다. · 팩의 재료를 보다 강하고 빠르게 피부에 적용시키려면 먼저 혼합한 재료를 사기 그릇에 넣고 미열로 서서히 다린 후 죽처럼 걸죽하게 만든 다음 계란 흰자와 개어서 팩을 합니다. · 팩의 재료를 보다 부드럽고 약하게 피부에 적용시키려면 먼저 얼굴에 거즈나 티슈를 깔고 팩을 하거나 소맥(보리)을 갈아서 적당량을 넣어서 사용합니다. · 계란 흰자 대신에 건성피부의 경우에는 우유, 지성피부인 경우에는 요구르트에 개어서 팩을 합니다. 그리고 잔주름이 있는 피부는 꿀에 개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이때 피부가 따갑거나 화끈한 느낌이 있더라도 심하지 않으면 매일 사용합니다. ·

팩을 하는 동안에 스티머나 스팀 타월을 팩 위에 덮어주어도 좋습니다.     

 

기미에 사용할 수 있는 단방재료는 아래의 재료들은 민간약에서 사용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둥글레 둥굴레는 황정(黃精)이나 옥죽(玉竹)이라고 불리는 한약재입니다. 이것을 그늘에 말려 꿀을 발라 약간 누렇게 볶아서 부드럽게 가루를 낸 다음, 한번에 2g씩 하루 3회 식후에 먹으면 피부에 윤기를 살려주고 색소를 점차 흡수시킵니다.

2. 복숭아꽃 그늘에서 말린 복숭아꽃과 말린 동아씨를 같은 양 섞어서 갈아 채로 쳐서 꿀에 개어 자기 전에 바르는데 찐득찐득하기 때문에 그 위에 분가루를 뿌리고 자며 아침에 씻어 주면 좋습니다.

3. 배꽃 배의 꽃을 말려서 가루를 만들어 매일 세수할 때 비누와 함께 조금씩 넣어서 씻어주면 좋습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