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뇌기능센터] 겨울철 고혈압 환자의 일상생활 관리

  • 작성일 : 2004.02.26

연일 추운 날씨가 계속되는 겨울입니다. 특히 기온이 급강하하는 날 아침에는 高血壓 患者는 매우 조심하여야 하는데 추위에 노출된 신체는 말초혈관의 수축으로 혈압의 상승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高血壓 患者가 일상생활에서 유의해야 할 것들은 추위 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高血壓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 일상생활의 유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 우리 몸의 구석구석까지 영양분과 산소를 포함한 혈액을 보내기 위해 혈관 내에 적절한 압력이 필요한데 이러한 압력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증이란 동맥혈압이 높은 것을 총칭하는 말로 성인의 열 명중 한 명이 高血壓 患者일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조용한 살인자’로 불릴 만큼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방치할 경우 뇌, 심장, 신장 등 주요 장기에 치명적인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수축기 혈압이 140mmHg,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하를 정상혈압이라고 하고, 수축기 혈압이 160mmHg, 확장기 혈압이 95mmHg 이상인 경우를 명백한 高血壓으로, 정상혈압과 高血壓 사이의 혈압을 경계역 高血壓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高血壓의 원인은 원인질환의 존재 유무에 따라 본태성고혈압과 속발성고혈압으로 나뉘어집니다.

 

속발성고혈압은 원인질환을 치료함으로써 완치시킬 수 있으나 전 高血壓 患者의 90%이상을 차지하는 본태성고혈압은 아직 확실한 원인이나 발병기전이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주로 노화 식염과다섭취 정신적 긴장 비만 운동부족 음주 흡연 유전 등과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高血壓은 항고혈압제의 약물 투여와 같은 적극적인 치료도 중요하지만 유발 인자나 악화인자를 제거하는 비 약물요법도 또한 중요합니다. 식이요법, 체중조절, 금연, 규칙적 운동, 행동양식의 개선이나 명상 등을 통해 강압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나아가서 高血壓에 의한 합병증이나 사망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식이요법은 가장 중요한 비 약물요법으로 식염 섭취를 제한하고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제한하며, 비만증이 있는 경우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음주 또는 커피 등의 기호품을 절제하는 것들에 중점을 두어 시행해야 하며, 그 중에서도 식염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운동은 과격한 운동보다는 산보, 조깅, 수영 등 지속적인 등장성운동이 효과적이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이완요법도 효과적입니다. 추위는 말초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상승의 원인이 되므로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상승시킬 뿐 아니라 관상동맥 질환을 촉진시키므로 절대 금해야 한다. 高血壓은 대게 생활상의 주의나 약물요법으로 조절이 용이하나 단 완치되는 것은 아니고, 평생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高血壓의 치료 목적은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고 이에 따라 얼마든지 정상 생활 및 정상 수명을 유지할 수 가 있습니다. 음식을 짜게 먹지 않고 표준체중을 유지하며, 적절한 운동을 합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생각과 유쾌한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이 겨울 활기찬 생활로 高血壓을 이겨냅시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