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뇌기능센터] 불면증과 좋은 수면법

  • 작성일 : 2004.02.26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끔 수면에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 자주 이러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잘 잠들지 못하고 푹 자지 못하며, 일찍 깨서 다시 잠드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이러한 경험이 있다면, 여러분들은 바로 불면증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불면증이란 잠자는 것이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매우 흔히 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불면증은 밤동안 불편하고 불안함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일상생활의 스트레스, 노화의 과정이나 신체적 정신적 질환에 대한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불면증은 위험한 것인가 불면증은 보통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불면증은 우리를 피로하게 하고, 우울과 긴장, 불안함을 갖게 합니다. 또 불면증은 우리의 집중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불면증은 낮동안 졸음을 유발하기 때문에 자동차 운정자, 중장비 근로자, 안전성에 문제가 있는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변화와 관련하여 생긴 불면증은 저절로 좋아집니다. 그러나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다른 질환에 의한 것일 수도 있는 만성 불면증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나 그밖의 다른 질환에 대한 치료는 불면증을 없애는데 종종 도움이 됩니다.

 

불면증의 정확한 원인을 모르는 상태에서도 불면증의 치료는 가능합니다. 이러한 치료에는 수면 습관을 좋게 하고 수면을 더 잘 취할 수 있도록 하는 행동교정요법과 주치의에 의해 처방된 약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면제에 관하여 수면제는 단기간 지속되는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됩니다. 약국에서 그냥 살 수 있는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은 많은 위험을 안고 있습니다. 장기간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은 불면증을 더욱 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약물의존성이 생길 수도 있고, 낮동안의 신체기능저하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면제는 짧은 기간 동안만 혹은 일주일에 두 번 이하로 사용해야 합니다.

 

불면증이 없어지지 않고 지속될 때는 수면장애의 다른 원인이 없는지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를 복용할 때는 졸음과 균형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험한 작업을 할 때나 운전 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수면제를 복용할 때 술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갖습니다. · 낮잠을 자지 않습니다. · 수면에 안락한 환경이 되도록 침실을 잘 꾸밉니다. · 잠자리에 들기 전 긴장을 풀어줍니다. · 잠자리는 수면을 위해서만 사용합니다. · 잠이 잘 안올 때는 잠자리에 그냥 누워있지 않습니다. · 취침시 생각을 갖지 않도록 합니다. · 커피, 콜라, 차, 초코렛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식을 저녁에 먹지 않습니다. · 취침시 담배나 자극성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 · 잠자기 전에 술을 먹지 않습니다. · 잠자리에 들기전 과자나 우유 같은 간단한 간식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 잠자리에 들기 전에 자극적인 활동은 피합니다.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합니다.

 

불면증의 한방치료는 한방에서 불면증은 크게 허실(虛實)로 구별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허증으로는 심비양허(心脾兩虛) 심신불교(心腎不交) 심담기허(心膽氣虛) 등으로 나누어 치료하게 되며, 대부분 기혈(氣血)이 부족하여 신(神)이 영양되지 못하여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심비양허(心脾兩虛)의 원인으로 인한 불면증의 경우에는 꿈이 많고 쉽게 깨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건망증이 있으며 몸이 쉽게 피곤해지고 입맛이 없으며 배가 더부룩하고 변이 무르게 되며 귀비탕(歸脾湯)으로 주치할 수 있습니다. 

 

심신불교(心腎不交)의 원인으로 인한 불면증의 경우에는 머리가 어지럽고 귀 울음 증상이 있으며 입이 마르고 양 볼이 붉게 홍조를 띄고 손발 바닥에 열감이 있게 되며 황연아교탕(黃蓮阿膠湯)으로 주치할 수 있습니다.  

 

심담기허(心膽氣虛)의 원인으로 인한 불면증의 경우에는 꿈이 많으며 쉽게 깨고 마음이 불안하고 겁이 나며 잘 놀라고 의심이 많고 쉽게 혹하거나 몸이 피곤한 증상이 함께 있게 되며 안신정지환(安神定志丸)으로 주치할 수 있습니다.

 

실증으로는 간울화화(肝鬱化火) 담열내요(痰熱內擾) 식체위완(食滯胃脘) 등으로 나누어 치료하게 되며, 실증은 갑작스런 원인으로 신명(神明)이 어지러워져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간울화화(肝鬱化火)의 원인으로 인한 불면증의 경우에는 잠이 적고 꿈이 많으며 머리가 아프고 눈이 붉으며 조급하고 쉽게 노하며 가슴이 그득하고 입이 마르거나 쓰고 변비의 증상이 있으며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으로 주치할 수 있습니다. 

 

담열내요(痰熱內擾)의 원인으로 인한 불면증의 경우에는 잠을 못이루고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우며 가슴이 더부룩하고 가래가 많으며 신물이 넘어오고 입이 쓴 증상이 있게 되며 온담탕(溫膽湯)으로 주치할 수 있습니다.  

 

식체위완(食滯胃脘)으로 불면증이 생기면 잠을 이루지 못하고, 오목 가습이 답답해서 터질 듯하며 대변이 상쾌하지 못하게 되며 보화환(保和丸)으로 주치할 수 있습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