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클리닉 - 광동병원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베스트 클리닉

[여성·오행센터] 아이가 열이 날 때 대처법

  • 작성일 : 2004.02.26

열이란, 마치 불이 났을 때 경보기가 울리는 것처럼, 신체에 어떤 이상이 발생한 것을 환자 또는 보호자가 알 수 있도록 하는 신체의 경보와 같은 것입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열이 나는 경우는 수없이 많습니다. 어떤 부모님들은 무조건 열을 빨리 내려 주기 원하며 열이 빨리 내려야 치료를 잘 한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약간의 열은 오히려 몸의 저항력을 좋게 합니다. 해열제를 사용하여 열을 떨어뜨리는 것이 몸의 저향력도 함께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38℃미만의 열에 대한 치료는 보통 필요 없습니다. 또한 교과서적으로는 확실한 진단이 내려질 때까지는 해열제를 사용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열 경기도 아이의 뇌에 아무런 손상을 주지 않으며 ‘보호자만 놀래키는 상태’ 정도입니다. 그러나 열의 원인을 찾는 일이 간단한 일이 아니며, 또 고열이 나면 아이가 보채고 식사도 잘 못하는 등의 고통이 생기기 때문에 의사들은 많은 주의를 기울이면서 해열제를 처방합니다.

 

아이가 열이 난다고 생각되면 체온을 측정해야 합니다. 손으로 이마를 만져보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만지는 사람의 손 온도에 따라, 주변 공기의 온도에 따라 달리 느껴지기 때문에 반드시 재어 보아야 합니다. 체온의 측정은 항문체온이 가장 정확합니다. 그러나 편의상 겨드랑이나 입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에서 체온을 잴 때에는 이 부위의 땀을 잘 닦고 수은 부분이 겨드랑이 한 가운데에 놓이도록 하여 측정합니다. 체온계마다 차이는 있지만, 재래식의 단순한 수은 체온계는 5분 정도 재어야 합니다. 정상 체온은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아이들의 정상 체온은 성인보다 높습니다. 그리고 하루 중에도 체온의 변화가 있어 저녁이 높고, 아침이 낮습니다. 항문 체온 37.5℃나 겨드랑이 체온 37℃이상이면 열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겨드랑이 체온으로 38.5℃ 이상이라면 체온을 낮추는 조치를 취합니다.

 

열은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열이 나게 만드는 원인이 문제입니다. 열이 나는 원인은 반드시 의사의 진찰과 검사에 의해서만 진단됩니다. 따라서 열이 있는 경우에는 꼭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필수적이며, 다만 밤중에 열이 나는 경우의 응급조치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열이 날 때의 응급조치 · 옷이나 담요로 너무 덥게 싸 주지 마십시오 · 방안 온도를 서늘하게 해 주십시오 · 방안의 환기를 충분히 해 주십시오 · 방안 습도를 적게 하십시오 · 충분한 수분공급을 하십시오. 분유를 먹는 아이에게는 분유를 희석해서 주고 모유를 먹는 아이에게는 따로 보리차를 먹이십시오 · 물로 아이를 닦아주십시오. 수건이나 스폰지에 미지근한 물을 적셔 가볍게 피부를 닦아줍니다. 그러나 아이를 닦는 일이 쉽지는 않으므로 공기가 차지 않은 곳에서 샤워 또는 목욕을 시키는 것도 좋겠고, 물장난을 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5분 정도면 1℃ 이상의 열이 떨어지게 되는데 물기를 닦고 옷을 입히면 되겠습니다. 과거에는 찬물이나 알콜을 섞은 물을 사용하였으나 여러 가지 나쁜 점이 있어 더 이상 권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십시오 · 해열제를 사용하는 경우는 먹이는 것보다 좌약이 빨리 효과가 나타나므로 영아는 좌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설사를 하는 경우는 피하십시오 열성경련 어린이들이 발작이나 경련을 할 때는 열에 의해서 일어납니다. 이런 것을 열성 경련이라고 합니다. 열성 경련은 아이에게 해롭지 않습니다. 아이가 열성 경련을 하는 것을 보고 보호자는 무척 놀라겠지만 아이는 괜찮습니다. 열성 경련은 보통 몇 분 지속되다 저절로 사라집니다. 열성 경련이 10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아주 드뭅니다. 보통 열성 경련하는 아이는 입원이 필요치 않으며 X레이 검사나 뇌파 검사도 필요치 않습니다. 단지 열의 원인을 찾기 위해 진료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한 번의 경련은 절대로 간질이 아닙니다. 반복되는 열성 경련일지라도 간질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이가 성장하면서 열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련의 위험을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간질이 있는 아이는 열에 기인되지 않는 경련을 2회 이상합니다. 아이가 경련을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아이를 옆으로 뉘어서 침으로 질식되지 않게 합니다. · 입에 아무 것도 넣지 마십시오. 재갈을 물리지 마십시오. 이러한 것이 입안의 상처를 만듭니다. · 경련 중에 아이가 움직이는 것을 억지로 붙들지 마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조용히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련은 몇 분 내에 저절로 멈추므로 시계를 보면서 기다리십시오. 찬물로 닦거나 경련에서 깨우려고 하는 어떤 조치도 필요치 않습니다. · 경련이 10분 이상 계속되면 119에 연락하시거나, 병원으로 가십시오. 아이가 앞으로도 많은 경련을 하게 되는가 아이가 다른 경련을 할 가능성은 25~30%입니다. 대부분 아이들은 다른 경련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18개월 이하이고, 열성 경련에 대한 가족력이 없으며, 아주 높지 않은 열에서 경련을 했을 경우는 다음에 또다시 경련할 가능성이 약간 더 많습니다. 열성 경련을 약으로 예방하는 일은 하지 않습니다. 예방도 잘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또다시 열성 경련을 하는 것보다 약에 대한 부작용이 더 나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열성 경련이 아닌 다른 질환에 의한 경련인 때에는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진료 안내

02) 2222.4888

* 내원 전, [진료시간 자세히보기]를 통해
  각 진료과의 진료 시간표를 확인한 후에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간편 상담 예약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 자세히 보기 ]

빠른상담

d41d8cd98f붉은색 글씨를 차례로 입력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TOP